배움기록/선물옵션공부

[배움기록] 옵션 트레이딩 #001 / 옵션은 해야 되는 것 일까 (feat 패가망신 하면?)

자본추적자 2021. 7. 20. 10:17

 

안녕하세요. 시간과 자유를 찾아 최소한의 경제적 독립을 추적하는 자본추적자, 자추입니다.


현재 배워가고 있는 옵션 트레이딩 포스팅을 시작합니다. 옵션 트레이딩에서도 수익을 낼 수 있음을 이해했기 때문입니다. 또 배우는 것은 언제나 즐겁네요. 특히 투자 관련해서는요. 투자는 평생 할 수 있기 때문에 더 좋은 것 같습니다. 물론 옵션을 활용한 파생상품 거래는 레버리지가 높고, 잘 못하면 손실이 클 수 있어 차근차근 준비하려고 합니다. 


옵션: 배워두면 돈이되는 트레이딩 기법. 알고 쓰지 않는 것과 몰라서 못 쓰는 것은 다르지 않나!?

 

옵션을 하는 이유,

옵션 트레이딩에 흥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미국은 개별주식 옵션이 활성화되어 있어 개별주식 투자와 병행하여 옵션까지 활용하게 된다면 많은 이점을 가질 수 있다는 것을 알았기 때문인데요, 아쉽게도 미국 내 증권 계좌가 없는 사람은 미국 개별주식 옵션 거래가 불가능합니다. 한국 증권사에서 아직 지원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다시 한국으로 눈을 돌려 한국 개별 주식 옵션을 알아봤는데요, 역시 아쉽게도 개별주식 옵션 거래가 가능하지만 일부 주식에 한정하여 근월물 옵션만 거래 가능함을 확인했습니다. 시장이 활성화되어 있지 않아 차월물 거래 참여자가 없기 때문이에요. 현재 한국 옵션시장은 데이 트레이딩의 레버리지 투기 정도로만 활용되고 있는 게 안타깝네요.

 

 

그럼에도 옵션을 시작하려는 이유는 두 가지입니다. 당장은 가능하지 않지만 지금처럼 미국 주식을 하는 사람들이 많아진다면 몇 년 후에는 증권사에서도 미국 주식 옵션을 가능하게 해 주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고요,  두 번 째는 현재 한국 증권사에서도 지원하는 해외 파생상품 선물/옵션을 통해 옵션 트레이딩을 당장 시작할 수 있어 옵션을 미리 배워 둘 수 있고 여기서도 수익을 낼 수 있다고 판단이 들었기 때문입니다. 물론 잘한다면요.


옵션 매수자는 옵션 매도자에게 프리미엄을 지급하고 옵션 만기시 해당 옵션의 가치가 상실하면 지급한 프리미엄은 매도자의 수익으로 확정됩니다.

 

 

옵션으로 지속적인 수익 창출하기: 보험 판매!?

옵션 트레이딩에서 수익 창출이 가능하다고 말씀드렸는데요, 옵션을 전문적으로 말씀하시는 분들에 따르면 옵션을 매도하게 되면 반대 옵션 매수자에게 프리미엄을 지급받게 되고 해당 옵션이 만기가 되어 가치가 소멸하면 처음 받았던 프리미엄을 수익으로 확정하는 구조를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옵션은 마치 보험사와 보험사 고객의 관계와 비슷한데요, 보험사는 고객들에게 보험료를 받고 고객들은 보장을 받습니다. 여기서 생각해 보면, 결국 돈을 버는 사람은 누구인가요? 보험을 파는 쪽, 보험사입니다. 보험사에서는 사고 시 보험비 지급이라는 리스크를 가지고 매월 보험료를 받아 수익을 내고 있습니다. 보험사가 망했다는 소리 못 들어 보셨을 거예요. 마찬가지로 옵션 역시 매도자가 리스크를 가지지만 프리미엄을 지급받아 안정적으로 관리한다면 보험사와 같이 지속적으로 프리미엄(보험료)을 수익으로 창출할 수 있게 되는 것이죠.


 

옵션은 위험하다고 하던데 (feat. 패가망신의 그림자),

네 맞습니다. 옵션은 위험합니다. 정확하게는 매수자에게 위험한 것이 아니라 매수자에게 프리미엄을 선 지급받고 옵션을 판매한 매도자에게 위험합니다. 패가망신한다고 하죠. 바로 옵션 매도자에게 해당하는 말입니다. 이는 옵션의 구조적인 특징 때문인데요, 옵션 매도자는 계약 시 매수자에게 받은 프리미엄이라는 한정된 금액을 수익으로 창출 가능하지만 반대로 해당 계약이 행사하게 되면 그 범위에 따라서는 이론상 무. 한. 대. 의 손실을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아,, 무섭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바로 시작하지 않고 배우고 있는 중입니다. 리스크 관리와 안정적인 운영방법을 이해하고 익히기 위해서요.

 

 

반대로 매수자 역시 제한된 손실(처음 지급한 프리미엄에 한정)과 반대로 옵션이 행사가 가능할 경우 이론상 무. 한. 대의 이익을 볼 수 있지만 이는 확률상 높지 않습니다. 반대로, 잦은 매매에 따른 보험료 지급(프리미엄)으로 손실이 누적되어 시장에서 아웃될 위험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로또 구매자와 비슷합니다. 매주 큰 보상 기대를 가지고 로또를 구매하지만 극히 낮은 당첨 확률의 로또로는 당첨은 어림없고 결국 본전도 못 찾게 되기 때문이에요. 역시 옵션은 위험하네요. 옵션! 흥하는 자와 망하는 자, 그 사이의 위태로운 줄 다리기라고 할까요?


 

그렇기 때문에 좀 더 높은 이해가 필요한 것 같아요. 주식 같은 경우, 일단 하면서 배워도 됩니다. 일단 사고 주가가 떨어지면 버티면 되기 때문입니다. 옵션은 만기가 정해져 있습니다. 수익과 손실이 확정되어 버립니다. 시간은 기다려 주지 않죠. 옵션을 배운다는 것은 이 시간을 관리하는 것과 같다고 하는데요, 앞으로 옵션에 대해 차근차근 공부해 가며 포스팅을 이어가 보도록 하겠습니다.

 

항상 생각해 봅니다. 할까 말까 망설이다가 하지 않고 후회하는 것보다 일단 해보고 후회는 것이 더 낫다라고요. 물론 옵션은 그 리스크가 너무 크기 때문에 천천히 시작하려고 합니다. 우선은 이런 것이 있다고라고 알고만 계시면 될 것 같습니다. 미국 개별 주식 옵션이 가능할 때가 되면 그때는 참여를 해야 할 때일 것입니다. 천천히 그리고 꾸준히 함께 하겠습니다. 자본추적자, 자추였습니다. 성투하시고 행복하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