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 카테고리1/투자 [HTS]

[어머! 이건 알아야 해] #003 주식 매매주문 최유리 최우선 IOC FOK

자본추적자 2021. 4. 28. 23:38

 

안녕하세요. 시간과 자유를 찾아 최소한의 경제적 독립을 추적하는 자본추적자, 자추입니다.

 

알아두면 유용한 [어머! 이건 알아야 해] #003 주식 매매주문 최유리 최우선 IOC FOK 편입니다.


 

 

매매 거래시간


 

 

최유리 지정가 주문

상대방 최우선 호가로 즉시 체결이 가능하도록 하기 위해 주문 접수 시점의 상대방 최우선호가 가격으로 지정되는 주문 형태입니다. 즉, 매도의 경우 해당 주문의 접수 시점에 가장 높은 매수주문의 가격, 매수의 경우 해당 주문의 접수 시점에 가장 낮은 매도주문의 가격으로 지정한 것으로 보아 매매체결에 참여하는 주문입니다.

최유리 지정가는 시장가주문과 비슷합니다. 최유리 지정가 매수는 시장가 매수처럼 매수 가격을 지정하지 않고 바로 매수주문이 들어가기 때문이에요. 시장가 매매와 똑같아 보이지만, 아래 예시를 통해 시장가 매매와 최유리 지정가 매매가 어떤 차이가 있는지 알아볼까요?

 

최유리 지정가 주문 vs 시장가 주문 체결 매커니즘

 

'최유리'라고 부르는 이유는?

거래가 가능한 가격 범위 안에서 주문자에게 가장 유리한 가격을 고르는 주문 방식인데요, 살 때는 '남들이 팔겠다고 내놓은 가격(매도 주문가)' 중 최저가로 매매하고, 팔 때는 '남들이 사겠다고 내놓은 가격(매수 주문가) 중 최고가로 매매하게 됩니다.

 

위 상황에서 최유리 지정가로 매수를 내면 1,225원에 매수주문이 나갑니다. 그나마 1,225원이 거래 가능한 범위에서 가장 낮은 매도 주문 가이고, 매수자에게는 거꾸로 가장 유리한 가격이에요. 반대로, 최유리 지정가로 매도를 내면 1,220원에 매도주문이 나가게 됩니다. 현재 1,220원보다 높은  값에 사려는 물량이 없기 때문이에요. 그나마 1,220원이 거래 가능한 범위에서는 가장 높은 매수 주문 가이고, 매도자에게는 거꾸로 가장 유리한 가격이에요.



 

 

최우선 지정가 주문

최우선 지정가 주문은 해당 주문의 접수 시점에 자기 주문 방향의 최우선 호가 가격으로 지정되어 주문이 제출됩니다. 매도의 경우 해당 주문의 접수 시점에 가장 낮은 매도주문의 가격, 매수의 경우 당해 주문의 접수 시점에 가장 높은 매수주문의 가격으로 지정한 것으로 보아 매매체결에 참여하는 주문입니다.

 

주문 접수 시점에 동일방향 매매의 최우선호가와 동일한 가격으로 주문하는 방식이에요. 다시 말해서, 최우선 지정가로 매수하면 매수 1호가 와 동일한 가격에 매수 주문이 들어가고, 반대로 매도 시 매도 1호가 와 동일한 가격에 매도 주문이 들어가게 됩니다. 아래 예시에서 볼게요.

 

 

(시장가까지는 아니지만) 우선적으로 빨리 매매하려면! 

살 때는 거래 가능한 범위에서 매수 주문가 중 최고가(최우선, 1호가)로, 팔 때는 매도 주문가 중 최저가(최우선, 1호가)로 내놓습니다. 최우선 지정가 주문은 가장 비싼 값에 사고 가장 싼값에 팔겠다는 주문이에요(최유리 지정가와 반대). 주문자에게 불리한 주문 방식이지만, 그만큼 먼저 매매할 수 있는 이점이 있어요. 호가창에서 1순위로 주문을 올려 빨리 매매하려 할 때 쓰는 매매방식이에요.



 

 

주문조건 추가: IOC와 FOK

IOC (Immediate Or Cancel) '체결 후 잔량은 취소'

주문 즉시 체결 및 잔량 전부 취소 조건. 호가접수 시점에 체결할 수 있는 물량을 모두 체결하였으면, 남은 잔량은 주문이 취소됨

 

FOK (Fill Or Kill) '모 아니면 도'

주문 즉시 전부 체결 또는 전부 자동취소 조건. 호가접수 시점에 물량을 전부 체결할 수 있으면 전부 체결하되, 물량을 전부 체결할 수 없으면 아예 전체 주문 자체를 취소함

 

IOC는 지금 남아있는 물량만 사고 나머지는 끝내는 주문이고, FOK는 전부 다 살수(팔수) 없으면 아예 하나도 안 사(팔)겠다고 말하는 주문이에요. 모 아니면 도인거죠. 기존 매매주문에 추가 옵션으로 붙여서 사용하게 됩니다. 보통(IOC), 시장가(IOC), 최유리(IOC), 보통(FOK), 시장가(FOK), 최유리(FOK) 이렇게요.



그전에 지정가(보통가), 시장가, 조건부 지정가 먼저 확인해 주세요

 

2021.04.27 - [분류 전체보기] - [어머! 이건 알아야 해] #002 주식 매매주문 조건부 지정가



 

 

지정가(보통) IOC 주문

지정가(보통가) IOC 주문, 체결후 잔여수량 자동 주문취소


 

 

시장가 IOC 주문

시장가 IOC 매수 주문, 호가창을 쓸어담고 잔여수량 자동 주문취소


 

 

최유리 지정가 IOC 주문

최유리 지정가 IOC 매수(매도) 주문시, 1호가에 즉시 거래되고 남은 잔량은 주문 자동취소


 

 

지정가(보통가) FOK 주문

지정가(보통가) FOK 매수(매도) 주문시, 1호가에 거래시도하는데, 이때 원하는 주문수량보다 시장에 쌓여 있는 수량이 적으면, 모 아니면 도, 전체주문수량 자동취소 (0주 체결)


 

 

시장가 FOK 주문

시장가 FOK 주문시, 주문수량 전부를 거래할 수 있을 경우 주문체결하나, 반대로 전부를 거래하기에는 시장 수량이 부족할 때는 주문이 취소 됨


 

 

최유리 지정가 FOK 주문

최유리 지정가 FOK 매수(매도) 주문시, 1호가에 쌓여 있는 수량과 비교해서 주문수량 전체를 거래할 수 있을경우 거래체결하나, 주문수량 전체를 거래할 수 없을경우는 주문수량 전부를 자동취소 (0주 체결)




 

 

매매방법과 주문 가능시간, IOC/FOK

지정가/시장가 외에는 주문방식에 따라 사용 가능한 시간이 다른데요, 위에 표를 참고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최유리 지정가, 최우선 지정 가는 사용 가능 시간에 제한을 많이 받는 주문방식으로 보여요. 그리고 IOC, FOK는 즉시 체결되는 경우에 적용되는 변화구이므로, 최우선 지정가 주문방식에는 적용이 되지 않아요.

 

이래저래 주문방식이 많은데요, 사실상 개인들은 지정가나 시장가를 많이 사용하는 편이에요. 시간과 평균의 힘을 찾는 분들이라면 시간/수량 분할주문이 유용해 보이고 개인적으로도 항상 쓰는 주문이기도 합니다. 관련 포스팅은 아래 참고해 주세요. 이상 자본추적자, 자추였습니다. 성투하시고 행복하세요!



 

 

관련 글

2021.04.26 - [투자일반] - [어머! 이건 알아야 해] #001 주식 시간/수량 분할주문

2021.04.27 - [분류 전체보기] - [어머! 이건 알아야 해] #002 주식 매매주문 조건부 지정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