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 카테고리1/투자 [HouseVIEW]

DB금융투자 [전략의 샘] 2024.07 모양에 대한 생각

자본추적자 2024. 8. 8. 06:00


DB금융투자 [전략의 샘] 2024.07 모양에 대한 생각

 

매수매도 추천은 아니며 기관의 투자논리를 엿보기 위해 기록을 남깁니다.


DB [전략의 샘] 모양에 대한 생각 / 강현기 / 2024-07-29

 

✅주식시장은 조정이 아닌 하락을 염두
✅다가올 금리 인하 시기 동안 주가 내림세가 함께 진행될 것
✅초기 주식시장 하락 이후 한국이 미국 대비 양호할 수 있어

 

숨 가쁜 일주일이었다. KOSPI가 밀리며 2,700pt 초반으로 내려왔고, 굳건할 줄만 알았던 AI칩 관련주의 변동성이 상당했다. 지금의 장세에 대해서 숙고할 시간이다. 주식시장은 한 여름의 감기를 이겨내고 다시금 일어설까? 아니면 이제부터 본격적인 격동의 시기로 접어들까? 필자의 머릿속에 맴도는 주식시장 모양에 대한 생각 몇 가지를 아래에 적어본다.


첫째, 주식시장은 조정이 아닌 하락을 진행할 수 있다는 점을 염두에 둬야 한다. 일반적으로 주식시장의 조정 시에는 주도주의 흔들림이 작고 주변주의 흔들림이 크다. 이후 주식시장의 조정이 마무리되면 주도주는 전고점을 넘어서 더욱 높은 수준으로 오른다. 그 힘을 바탕으로 주식시장도 상승을 이어간다. 반면 주식시장의 하락 시에는 주도주의 흔들림이 가장 크고 주변주의 흔들림이 상대적으로 작다. 이것이 연속되며 주식시장은 하락을 이어간다. 극단적인 사례이지만 참고할 만한 것은 2000년대 초반이다. 이때도 주도주인 기술 성장주의 부침이 상당했던 것과 달리 직전까지 소외받았던 주변주인 소형 주는 상대적으로 견조한 모습을 보였다. 이에 따라 NASDAQ 100/ RUSSELL 2000 주가지수 비율이 내려가는 것과 더불어 주식시장이 하락했다. 공교롭게도 현재 역시 주도주가 NASDAQ 100에 포진되어 있으며, 주변주가 RUSSELL 2000에 위치하고 있다. 그리고 NASDAQ 100/ RUSSELL 2000 주가 지수 비율이 내려오기 시작했다. 주도주의 약세와 주변주의 강세가 나타난 것이다. 주식시장 하락의 여지를 경계해야 한다.

 


둘째, 다가올 금리 인하 시기 동안 주가 내림세가 함께 진행될 수 있다는 점을 염두에 둬야 한다. 경제 지표 상당수는 현재 하락하고 있다. (현재 경기 부침은 AI산업 투자의 되돌림이라고 여겨진다. AI 산업이 미래를 바꾸는 것은 맞다. 하지만 미래를 그려나가는 속도가 너무 빨랐다. 민간 소비가 부진한 상황에서 AI 산업이 독자적으로 강세를 보였기 때문이다. 혁신 기술로 만들어진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약화되는 시점에서 AI 산업이 지나치게 앞서 나갔던 것이다.) 경기 부침이 나타나는 상황이라면 중앙은행이 금리 인하를 시행하더라도 경제주체의 자금 수요가 즉각 늘어나지 않는다. 당장 자금을 빌려서 투자할 수 있는 초과 수익 대상물을 찾기가 쉽지 않기 때문이다. 결국 금리 인하가 충분히 진행되어 금리가 바닥이라는 인식이 확산될 때 자금 수요가 일어난다. 즉 일정 기간은 경기의 부침, 주식시장의 하락, 금리 인하 등이 동반하여 나타날 수 있다.

 


셋째, 초기 주식시장의 하락이 마무리된 다음에는 상대 수익률 측면에서 한국 주식시장이 미국 주식시장 대비하여 양호할 수 있다는 점을 염두에 둬야 한다. 과거 IT 버블 붕괴 당시를 보면 초기에는 한국과 미국 주식시장 모두 강렬한 하락이 나타났지만 이후 차별적으로 전개됐다. 미국 주식시장이 대세 하락을 진행했던 것과 달리 한국 주식시장은 초기 하락 이후 횡보세로 접어들었던 것이다. 당시 한국 주식시장은 박스권 내에서 종목 장세가 진행된 바 있다. 이는 주도주의 속성과 관련이 있다. 주식시장의 상승 당시 주도주는 가장 크게 오르지만, 주식시장의 하락 당시 주도주는 가장 크게 내린다. 이에 따라 IT 버블 시기에도 해당 시기 주도주의 발원지인 미국 주식시장의 하락이 가장 거셌으며, 한국 주식시장의 하락은 그보다 심하지 않았던 것이다. 해당 논리는 이번에도 적용된다. 물론 당장은 눈앞에서 진행 중인 초기 주식시장 하락에 대비해야 한다는 점을 재차 강조한다. 다만 지금의 혼란 이후 시간이 흐른 다음의 한국 주식시장 상대 강세를 기대해 볼 수 있다는 말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