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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B금융투자 [Econ Guide] 2023.05 디스인플레이션은 하반기에도 계속된다

자본추적자 2023. 5. 16. 07:00


DB금융투자 [Econ Guide] 2023.05 디스인플레이션은 하반기에도 계속된다

 

매수매도 추천은 아니며 기관의 투자논리를 엿보기 위해 기록을 남깁니다.


[Econ Guide] 디스인플레이션은 하반기에도 계속된다, 박성우, 2023-05-11

■ 4월 미국 CPI 컨센 부합. 주거비용 모멘텀 둔화 이어져, 상품가격 반등은 일시적
■ 주거비용 제외 근원 서비스 및 Sticky 항목 인플레이션도 완화 지속
■ 하반기에도 디스플레이션 지속 전망. 연준의 금리 동결 및 하반기 인하 전망

 

4월 미국 CP 인플레이션, 헤드라인 및 근원지수 모두 컨센서스에 부합:

4월 미국 CPI 인플레이션은 컨센서스(블룸버그 집계)에 부합했다. 헤드라인 CPI는 전월 대비 0.4%, 전년 대비 4.9% 상승했고 근원지수는 전월 대비 0.4%, 전년 대비 5.5% 상승했다. 4월 중 휘발유 가격 상승분을 반영하며 에너지 가격이 전달보다 소폭 상승했기 때문에 헤드라인 지수의 월간 상승률은 0.1% → 0.4%로 높아졌다. 한편 근원항목은 3월과 동일하게 0.4% 상승했는데 서비스 항목 상승률이 0.45% → 0.36%로 낮아진 반면 상품 항목 상승률이 0.18% → 0.57%로 높아졌다.

상품가격 급등은 1분기 중고차 도매가격 강세 때문. 상품인플레이션은 지속 가능하기 어려워: 

월간 근원 상품가격 상승률은 22년 5월 이후 최대치를 기록했는데 이는 월간 4.4% 급등한 중고차에 의해 주도되었다. 도매시장에서의 중고차 경매가격은 지난 1분기 강세를 보였었는데 소매가격으로의 이전이 4월에 발생했기 때문이다. 1분기 도매가격 상승은 중고차 공급의 상당 부분을 차지하는 리스기간 만료 차량 부족과 같은 수급 이슈를 반영한 것이다. 코로나 초기 봉쇄로 차량 판매가 저조했던 가운데 3년 리스 만료 후 중고차 시장으로 나온 물량이 평소보다 부족했다. 다만 이러한 수급 이슈는 지속적 가격 상승 요인은 아니기 때문에 추후 신차 생산 증가 등으로 중고차 가격은 점차 안정될 것이다. 상품 가격 반등은 일시적 요인에 기인한 것이며 물가를 지속적으로 끌어올릴 재료는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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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거비용은 여전히 인플레이션을 주도하고 있으나 3월부터 진행된 모멘텀 완화 4월에도 이어져: 

여전히 주거비용은 인플레이션을 주도하고 있다. 전년 대비 헤드라인 인플레이션 4.9% 중 주거비 항목의 기여도는 2.8%p로 절반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다만 주거비용 상승 모멘텀은 올해 1분기를 정점으로 완화되는 모습이 관찰되고 있다. 거주지 임대료와 자가거주등가임대료의 월간 상승률은 3월부터 상승모멘텀이 완화되고 있는데 4월에도 이러한 추세가 유지되었다. 주거비용에 선행하는 여러 대체 지표들을 뒤따라 주거비 인플레이션은 둔화 흐름이 보다 뚜렷해질 수 있다.

주거비용 제외 근원 서비스 및 Sticky 항목 인플레이션도 완화 지속: 

연준이 주목하는 주거비 제외 서비스 항목 상승률과 애틀랜타 연준이 추적하는 Sticky CPI 인플레이션 모두 둔화 추세가 이어졌다. 인플레이션 고착화 우려는 상당 부분 누그러졌다고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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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반기에도 디스플레이션 지속 전망. 연준의 금리 동결 및 하반기 인하 전망: 

기저효과가 사라지는 하반기 인플레이션 재 반등 우려가 있지만 상품 가격 안정과 주거비용 상승률 둔화로 지속적으로 디스인플레이션이 진행될 수 있다고 본다. 생산자물가 상승률이 소비자물가 상승률보다 빠르게 둔화되는 가운데 소매가격 결정 매커니즘은 코로나 위기 이전으로 회귀했다. 시중은행 대출 긴축도 시중통화량 증가를 억제하며 디스플레이션에 기여할 것이다. 근원CPI는 6월부터 4%대에 진입할 수 있고 9 ~ 10월 경 3%대에 진입할 것으로 예상한다. 향후 연준의 금리 동결 및 하반기 인하를 전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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