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 카테고리1/투자 [HouseVIEW]

미래에셋 [주식전략] 3월, 펀더멘탈로 돌아갈 시간

자본추적자 2024. 3. 4. 06:00


미래에셋 [주식전략] 3월, 펀더멘탈로 돌아갈 시간

 

매수매도 추천은 아니며 기관의 투자논리를 엿보기 위해 기록을 남깁니다.


미래에셋 [주식전략] 3월, 펀더멘탈로 돌아갈 시간 / 유명간 외1 / 2024-02-28

주주환원을 통한 ROE 상승효과는 제한적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 운영 방안이 발표됐다. 기업가치 제고의 자율성을 강조했고, 하반기 코리아 밸류업 지수 및 관련 ETF가 출시 예정이다. 당초 기대가 컸던 세금 혜택에 대한 내용은 포함되지 않았다. 현금흐름이 풍부해 ROE를 개선할 여력이 있는 업종이나 기업이 제한적으로 수혜를 받을 전망이다.

기업들의 주주환원 확대에 대한 기대가 높아진 상황이지만 실질적으로 자본 축소를 통해 ROE가 개선되는 효과는 미미할 것으로 판단한다. 실적 개선이 함께 나타나야 유의미한 ROE 상승이 가능하다. 당장의 지수 업사이드는 제한적이다. 이익모멘텀이 정체된 환경에서 좁은 박스권 흐름을 예상한다.

 

 

ROE 개선 + 총자산회전율 상승 = 주가 프리미엄

 

국내 기업들의 ROE가 단기간에 개선되기 어려운 국면이다. 상대적으로 ROE가 높거나 개선되는 기업들이 프리미엄을 받을 수 있다. 고ROE 기업보단 ROE가 낮더라도 개선되는 기업이 더 나은 선택이다. 저성장과 경쟁 심화로 높은 수준의 ROE를 유지하기 어려운 환경이기 때문이다.

ROE가 개선되는 기업 중에서도 총자산회전율(=매출/자산)과 순이익률이 함께 상승하는 기업이 유리하다. 총자산회전율이 상승하는 기업은 매출이 성장하고, 불필요한 잉여자산이 적어 효율성이 높다고 볼 수 있다. 반도체, 화장품/의류, 헬스케어, 필수소비재 업종이 해당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