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시간과 자유를 찾아 최소한의 경제적 독립을 추적하는 자본추적자, 자추입니다.
시장의 공포지수로 알려진 CBOE 변동성 지수(VIX). VIX는 공포지수(fear index)라고도 불리며 시카고선물옵션거래소(CBOE)에서 거래되는 S&P 500 옵션의 향후 30일간 변동성에 대한 시장의 예상치를 나타내는 지수입니다. 시장의 공포를 의미하는 VIX지수가 상승하면 증시가 약세를 보일 때가 많다는 점에서 시장에서 주목하는 지수입니다.
변동성에 대한 또 다른 지수로는 S&P 500 Skew Index (S&P 500 왜도지수, 블랙스완 지수, 스큐 지수)가 있습니다. 테일 리스크에 대한 공포심리지수입니다. 테일 리스크는 가능성은 극히 낮지만 일단 발생하면 엄청난 충격을 몰고 오는 리스크를 의미합니다.
빅스 지수 향후 일어날 상황에 대한 변동성을 측정
스큐 지수 일어날 가능성은 극히 작지만 발생 시 큰 파급력을 가진 리스크를 측정
VIX는 S&P500 지수와 반비례 관계
VIX는 통상 주가지수와 일관성 있는 반비례 관계를 형성합니다. 일반적으로 시장 참가자들은 부정적인 이슈에는 공포심을 느끼고 신속하게 포지션을 청산하려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주식시장은 빠르고 급격하게 하락하면서 변동성이 커지기 때문이에요. 반면 주가 상승 시에는 가격 흐름이 꾸준히 완만하게 반영되는 경우가 많아 변동성이 낮아집니다.
VIX는 기본적으로 장기 추세를 나타내기보다는 순환적인 변동만을 반복하는 가격 변수입니다. 때문에 추세적인 상승 장세보다는 단기적인 측면에서 주식시장의 조정 국면을 예상할 경우 유용하다고 합니다. VIX의 안정국면은 분명히 고점보다 오래 유지되는 경향이 있어 바닥 형성 기간이 상당기간 걸리나, 일단 바닥권에서 반등을 했을 경우에는 단기간 내에 변동성 급등을 나타내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단기적인 주식시장의 조정이 예상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VIX가 바닥권에서 강한 반등을 나타낼 때 향후 주식시장의 변동성 확대 및 단기 조정 가능성 암시
활용: 그동안 올랐던 섹터에 대한 이익실현과 부진했던 섹터에 대한 저가 매수 전략이 유효
출처 「KRX 시장 종합자료실. 변동성(Volatility) VIX에 대해서」
변동성은 시장의 위험 수준을 반영하는 것으로 일반적으로 변동성이 확대된다는 것은 가격 변화에 의한 시장 위험이 그만큼 커졌다는 것을 의미. 위험과 수익률의 관계에서 본다면 위험이 커진다는 것은 그만큼 투자자들의 요구수익률이 높아진다는 것을 의미함. 높아진 요구수익률은 반대급부로 그만큼의 손실률을 요구하며 변동성의 급팽창은 주가 하락을 현실화시키면서 주가 하락에 대한 심리적 공포를 이끌어냄. 실제 VIX가 40을 넘어서는 수준에서 투자자들은 심리적 공황을 느끼게 되고 종종 투매에 동참하게 됨.
VIX가 40%를 상회하는 수준에서 S&P500는 하락세를 마감하고 상승 전환하는 것이 여러 차례 확인되고 있으며 911 테러와 같은 대형 사건이 발생하는 경우에 더욱 가파른 상승세를 보이는 것을 볼 수 있음. 즉 시장이 심리적 공황상태에 빠졌을 경우 VIX는 'spike'를 그리며 단기적으로 급상승하게 됨. 일반적으로 VIX가 40%를 넘어선 수준에서는 S&P500 지수의 바닥이 확인되었으며 20%를 하회하는 수준에서는 대개 과열권으로 해석이 됨.
그래프를 통해 직관적으로 확인해볼 때 VIX와 S&P500 지수는 서로 반대방향으로 움직이는 경향이 있음. 실제 2001년 1월 2일부터 최근 시점인 2004년 5월 21일까지 VIX와 S&P500 수익률 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해 본 결과 두 변수 간의 상관계수가 –0.77로 상당히 높은 (-)의 상관관계를 나타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음. VIX와 S&P500 지수 간에 하루 정도의 시차를 줬을 경우 +0.01의 상관계수를 기록, VIX가 S&P500에 대해 선행성이 있는 것은 아니라는 것이 확인되었음.
VIX와 헤지 전략
VIX는 통상 주가지수와 일관성 있는 반비례 관계를 형성한다고 했습니다. 시장 참가자들이 공포심을 느끼고 신속하게 포지션을 청산하려는 경향이 커지면, 주식시장은 빠르고 급격하게 하락하면서 변동성이 커지기 때문이었습니다. 아래는 변동성 확대(주가지수 하락)에 대비한 헤지 전략입니다.
기본적인 헤지 전략은 지수 하락에 베팅하는 인버스를 포함해 미국채와 금 등을 통해 가능한데요, 지수 하락에 베팅하는 인버스 ETF로는 미국 나스닥 인버스 레버리지 ETF(PSQ, QID, SQQQ) 등이 있고 다른 헤지 ETF로 미국채(IFE US), 금(GLD US) 등이 주요 ETF로서 헤지 투자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좀 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나스닥 인버스 : PSQ, QID, SQQQ
ProShares Short QQQ(PSQ)는 수수료와 제비용 차감 전 나스닥-100지수®(NASDAQ-100 Index®)의 일일 실적의 역(-1x)에 해당하는 수익을 추구합니다.
인버스 레버리지 ETF는 기초 지수 기준 수익률을 추종하는 만큼 기초 지수의 기간 수익률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며, 기초 지수 횡보 시 기초 지수와 수익률 차이가 발생할 우려가 있다는 점에 대해 유의해야 합니다. 단기간의 헤지 전략으로 보통 사용하기 때문에, 장기로 보유하지는 않겠죠?
미국채 iShares 7-10 Year Treasury Bond ETF (IEF-US)
iShares 7-10 Year Treasury Bond ETF는 ICE U.S. Treasury 7-10 Year Bond Index(ICE 미국 국채 7-10년 채권 지수)의 투자 수익을 추종합니다. 이 ETF는 최소한 자산의 90%를 기초지수의 채권에 투자하고 있으며, 최소한 자산의 95%를 미국 국채에 투자한다고 하네요.
금 : SPDR GOLD SHARES(GLD US)
금 현물을 보유한 최대 ETF로 보유 종목은 금 현물 100%입니다. 미래에셋 카이로스 내 상품설명입니다. "SPDR® Gold Shares는 운영비용을 차감한 금괴 가격의 수익을 추종하고자 한다. 이 ETF는 금괴를 보유하고 있으며 때때로 금을 예치하는 대가로 바스켓을 발행하고 바스켓의 상환과 관련하여 금을 분배한다."
이상으로 시장의 공포지수로 알려진 CBOE 변동성 지수 VIX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시장의 공포를 의미하는 VIX지수가 상승하면 증시가 약세를 보일 때가 많다는 점에서 주가가 약세를 보일 때, 적극적으로 수익을 낼 수 있는 인버스 상품 PSQ, QID, SQQQ와 주가 하락을 방어하는 포트폴리오 리밸런싱의 대표상품 미국채 iShares 7-10 Year Treasury Bond ETF (IEF-US), 금 : SPDR GOLD SHARES(GLD US) ETF가 있었습니다.
나스닥 기술주가 고평가 되었다는 말이 나오고, 인플레이션에 따른 금리 인상 카드가 얘기 나올 때, 주식 잔고에 파란불이 켜질 때에 대비한 헤지 전략이었습니다. 물론, 인버스 상품은 주식이 장기로 보면 우상향 한다는 것에 동의한다고 할 때 장기간 보유해서는 안 되는 상품이라고 했습니다. 또, 추종하는 만큼 기초 지수의 기간 수익률과 차이가 있을 수 있고 보수도 높아 단기로만 가져가야 할 것 같네요. 이상 자본추적자 자추였습니다. 성투하시고 행복하세요!
참고
KRX 시장 종합자료실, 변동성, VIX
미래에셋 글로벌ETF정보(FnGuide)
'투자 카테고리2 (시황) > 투자 [시황을 보는 눈]'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마이너스 금리 채권, 돈 저장 공간의 부족 (0) | 2021.07.29 |
---|---|
마이너스 금리 채권, 채권 가격의 상승과 채권 금리의 하락 (0) | 2021.07.28 |
연준의 자산이 증가한다는 것의 의미 (0) | 2021.07.24 |
통화량이 증가하는 근본적인 이유 (0) | 2021.07.23 |
미국 금리 상승하면 주식 가격이 내려간다!? (0) | 2021.05.2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