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 카테고리1/투자 [HouseVIEW]

DB금융투자 [전략의 샘] 2023.01 동서양의 장세 판단법에 비춰보면 (1)

자본추적자 2023. 1. 18. 07:00


DB금융투자 [전략의 샘] 2023.01 동서양의 장세 판단법에 비춰보면 (1)

 

매수매도 추천은 아니며 기관의 투자논리를 엿보기 위해 기록을 남깁니다.


[전략의 샘] 동서양의 장세 판단법에 비춰보면 (1), 강현기, 2023-01-08

■ 현재 한국 주식시장은 역실적장세의 중반에 위치

 

새해 첫 주 들어서 주식시장은 특이한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며칠간 주가가 급락하는가 싶더니 이윽고 강한 반등이 나타났다. 주식시장의 현재 상황과 다음 국면에 대한 관심이 높아질 수 있는 시기다. 이에 동서양의 장세 판단법에 한국 주식시장을 비춰보고 이후를 예단하고자 한다. 오늘은 그 첫 번째 시간으로 동양의 장세 판단법을 적용해보겠다.

동양의 장세 판단법은 우라가미 구니오의 주식시장 사계절이 대표적이다. 이에 따르면 주식시장은 금융장세(금리가 내리며 주가 상승) 실적장세(실적이 오르며 주가 상승) → 역금융장세(금리가 오르며 주가 하락) 역실적장세(실적이 내리며 주가 하락)를 거친다.

 


이를 한국 주식시장에 적용해보자.

 

△ 2020년 3월 팬데믹에 의하여 주식시장이 급락한 이후 미국 연준을 중심으로 무제한 양적완화가 진행됐다. 방대한 유동성이 풀리며 주식시장이 상승하는 금융장세가 시작된 것이다.

 

△ 2020년 하반기부터는 비즈니스 환경이 차츰 나아졌다. 물론 언택트 기업에 편중된 기업실적 개선세였지만 그 온기가 확산하고 있던 것이다. 이에 따라 기업실적으로 주식시장이 상승하는 실적장세에 접어들었다.

 

△ 2021년 중반부터의 화두는 물가상승률이 오르는 것이었다. 이에 대한 우려가 선제적으로 주식시장에 투영됐으며 2022년부터는 각국 중앙은행이 금리인상 대열에 동참하게 됐다. 이는 한국 역시 마찬가지였다. 그 결과로 주식시장이 하락한 것은 역금융장세에 해당한다.

 

△ 그다음은 역실적장세가 남아있다. 다만, 역실적장세 역시 일정 수준 진행됐다는 것을 능히 짐작할 수 있다. 한국 주식시장 상장사 전체의 실적이 떨어진 것은 2022년 3분기부터였기 때문이다. 따라서 현재 한국 주식시장은 역실적장세의 중반에 위치한다고 판단한다.

 

https://www.freepik.com/free-photo/cute-girl-lovely-young-lady-wearing-red-lipstick-pink-blouse-thinking-focused_26211272.htm

 

■ 삼성전자의 부진한 기업실적에도 주가가 반등한 것은 바로 이 때문


이러한 역실적장세의 중반에서는 주식시장 내부에 흥미로운 모습이 나타난다. 주식별로 기업실적에 대한 반응이 다른 것이다. 만약 직전까지 어떠한 주식의 주가 하락이 상당했다면 발표되는 실적이 부진하더라도 그다음 국면에 대한 기대감이 투영되며 오를 수 있다. 역실적장세의 중반을 지나면서 바닥권을 형성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지난주 삼성전자의 주가 흐름이 이에 해당한다. 부진한 기업실적에도 불구하고 주가의 반등이 진행된 것은 바로 이 때문이다.

 

https://www.freepik.com/premium-photo/image-beautiful-caucasian-woman-having-fun-dancing-enjoying-party-raising-hands-up-relaxed_22541538.htm

 

■ 바닥권을 거론할 수 있기에 주식투자 환경을 그리 부정적으로 바라볼 필요는 없어


우라가미 구니오의 주식시장 사계절에서 나타나는 것처럼 현재의 한국 주식시장이 역실적장세의 중반을 지나고 있다면, 주식투자 환경을 그리 부정적으로 바라볼 필요는 없다고 여겨진다. 서서히 바닥권을 거론할 수 있기 때문이다. 바로 이점이 당사가 한국 주식시장에 대한 상승 의견을 제시하는 이유이기도 하다.

 

https://www.freepik.com/free-photo/happy-cute-girl-pink-dress-posing_12633929.ht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