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 카테고리1/투자 [심리]

LOSS(로스) 투자는 제대로 성과를 내지 못한 트레이드다 (2)

자본추적자 2021. 10. 28. 08:49

 

안녕하세요. 시간과 자유를 찾아 최소한의 경제적 독립을 추적하는 자본추적자, 자추입니다.


LOSS(로스) - 투자에 실패하는 사람들의 심리(짐 폴 , 브랜던 모이니핸 저)의 'Part Three 심리와 투자의 통합'에 나오는 내용 소개드립니다. 책에서 본질적으로 '돈을 잃지 않는 방법을 배우는 것이 돈을 버는 방법을 배우는 것보다 더 중요하다'라고 가르쳐 주고 있습니다. 투자자/트레이더의 관점에서 주요 내용 몇몇 추려보겠습니다. 

 


LOSS(로스) 투자는 제대로 성과를 내지 못한 트레이드다

 

다음으로, 당신은 앞으로 활용할 시장 분석 방법을 선택해야 한다. 그러지 않으면 시장 포지션을 보유하는 것이 타당하다고 입증할 증거를 찾는 과정에서 몇 가지 방법들을 이리저리 사용할 것이다. 시장을 분석하는 방법이 너무 많이 있기 때문에 당신은 포지션을 보유하는 이유를 정당화하는 데 활용할 수 있는 몇 가지 분석 방법에서 궁극적으로 어떤 지표를 발견할 것이다. 이것은 수익성이 많은 포지션과 수익을 올리지 못하는 포지션 모두 해당된다. 당신은 처음에 의도했던 것보다 훨씬 오랫동안 수익을 내는 포지션을 보유할 것이고 어느 날 손실을 내기 시작할 수도 있다. 그러면 처음에 기꺼이 손해를 감수하려고 하던 것보다 훨씬 더 많은 손해를 본 포지션을 보유하는 이유를 합리화할 것이다.

 

https://www.freepik.com/premium-photo/young-man-trying-meet-deadline-office_13580256.htm


당신의 분석은 시장의 환경을 묘사하기 위해 사용할 한 벌의 도구다. 주식시장의 기본적인 분석은 주식시장에 진입해야 할 시기를 알려주지 않는다. 당신에게 매수 시기와 매도 시기를 알려주는 다양한 기본적인 데이터를 결합하는 데 쓰는 마법의 공식같은 것은 없다. 주가수익률, 주가순자산비율, 그리고 다른 기본적인 변수들과 결합된 특정 수준의 예상 수익은 당신에게 실질적인 매매 시기를 구체적으로 가르쳐주지 않는다. 다른 기술적 분석 방법들도 매매 시기에 관해 구체적인 지시사항을 항상 제공하지는 않는다. 이들은 모두 시장의 상황을 묘사하는 수단이다. 분석은 단순히 분석일 뿐이다. 당신이 할 행동이나 행동의 시기를 알려주지 않는다.

 

https://www.freepik.com/free-photo/confused-african-american-couple-look-each-other-angrily-clasp-hands-don-t-know-where-their-money-disappeared-wear-round-spectacles-isolated-white-wall-family-has-problems_10419381.htm


당신의 분석을 단순한 논평 이상의 것으로 바꾸기 위해서는 당신에게 무엇이 기회가 되는지 정의할 필요가 있다. 그것이 바로 규칙이 할 일로, 규칙은 당신의 분석을 실행에 옮긴다. 규칙은 대단히 엄중하다. 도구는(즉 분석 방법들은) 활용 방법이 다소 유동적이다. 바보는 규칙도 도구도 없다. 당신은 기회를 정의하고 당신의 행동 방법과 시기를 결정해줄 한도를 설정해야 한다. 어떻게 하면 될까? 숙제를(즉 연구, 검사, 시행착오를) 하고 규칙을 이용해 한계를 밝힌다. 그리고 당신의 규칙은 분석을 실행하는 '만약… 라면' 구절이다. 이는 당신이 분석을 마치고 나면 진입점과 종료점이 파생된다는 뜻이다.

 

https://www.sigarch.org/reacting-to-new-trends-in-cloud-software/


기회를 정의한 기준에 맞지 않으면 당신은 행동하지 않는다. 그렇다고 당신이 포기한 특정한 트레이드나 투자가 결국 수익성이 없는 것으로 드러난다는 말은 아니다. 여기서 하나 기억할 점은 시장에 참여하는 것이 의사결정에 관한 일이라는 것이다. 드러커가 말하듯이 “세상에 완벽한 결정은 없다. 우리는 기회를 놓쳤다는 의미가 될 법한 가격을 항상 지불했다.” 당신이 참가하지는 않겠지만 수익성이 발생하는 상황이 일어날 것이라는 사실을 받아들여야 한다.

 

https://sdg.com/webinars/the-upside-of-risk/


의사결정의 다음 단계는 통제력을 확립하는 것, 이를테면 당신이 이익이나 손실이 발생하는 시장에서 나가는 종료 기준 등을 정하는 것이다. 종료 기준은 지정가격 주문, 시간 청산, 조건 청산(즉 미리 정해둔 특정한 일이 벌어지거나 벌어지지 않으면 시장에서 나가는 것이다)의 형태를 띤다. 당신의 종료 기준은 개별 사건을 지정해서 포지션을 종료시키고 지속적인 과정이 이어지지 않도록 막는다. 

 

드러커의 설명에 따르면 “통제력은 전략을 따른다.” 그러므로 비즈니스 계획에서 시장의 선택과 진입 기준이 전략을 구성하는 데 비해 종료 기준은 통제력을 구성한다. 드러커가 주장하는 바는 통제력이 전략과 일관성이 있어야 하며 전략이 시행되고 난 뒤에 통제력이 선택되어서는 안 된다는 뜻이다. 안됐지만 대부분의 시장 참가자들은 시장에 진입하기로 결정하고 난 뒤에 그만둘 지점을 고르고 어떤 사람들은 손실 한도를 전혀 설정하지 못한다. 

 

https://www.freepik.com/premium-photo/indecisive-asian-woman-holding-scissors-looking-doubtful-thinking-cut-hair-changing-haircut-standing-white-background_19086919.htm

 

당신은 손실 측면부터 먼저 골라야 한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 그렇게 하지 않으면 시장에 진입하고 난 뒤에 눈으로 보고 귀로 듣는 모든 것이 당신의 포지션에 유리한 방향으로 왜곡될 것이다. 가령 누군가가 롱 포지션을 취하고 있는데 당신이 그에게 시장에 관해 의견을 묻는다면 그는 어째서 가격이 하락할 수밖에 없는지 설명해줄까? 물론 그러지 않을 것이다. 그는 가격이 상승할 수밖에 없는 이유를 말해줄 것이다. 통제력이 전략보다 선행돼야 하는 또 다른 이유는 7장에서 이미 배웠듯이 당신은 트레이드가 수익성이 날 가능성을 계산할 수 없기 때문이다. 당신은 자신의 위험 노출밖에 계산하지 못한다. 그러니 당신이 할 수 있는 일이라고는 손실을 관리하는 것이지 이익을 예상하는 것이 아니다.

 

https://www.freepik.com/premium-photo/silhouette-man-making-stop-gesture-prevent-wooden-dominos-from-collapsing_8962076.ht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