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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에셋 [게임] 2023.11 공매도 '맛집' 게임섹터 센티 개선 전망. 비중확대 지속 권고

자본추적자 2023. 11. 16. 07:00


미래에셋 [게임] 2023.11 공매도 '맛집' 게임섹터 센티 개선 전망. 비중확대 지속 권고

 

매수매도 추천은 아니며 기관의 투자논리를 엿보기 위해 기록을 남깁니다.


미래에셋 [게임] 공매도 '맛집' 게임섹터 센티 개선 전망. 비중확대 지속 권고, 2023-11-06, 임희석

공매도 '맛집' 게임섹터 센티 개선 전망. 비중확대 지속 권고

 

✅ 11/6일부터 공매도 한시적 전면 금지. 게임사 실적 발표 시즌 11/7일부터 시작
✅ 시총 상위 6개사 공매도 거래대금 비중은 21년 6.3%에서 23년 13.5%로 2년간 두 배 이상 급증
게임 섹터에 대한 투자 심리 개선 전망. 최선호주로
크래프톤, 넥슨게임즈 위메이드 지속 제시


11/6일부터 공매도 한시적 전면 금지
전일(11/5일) 금융위원회에서 11/6일부터 내년 상반기까지 8개월 동안 전체 상장 종목에 대한 공매도 금지를 발표했다. 국내 주식 공매도 금지는 이번이 4번째로 과거 1) 2008년 10월 글로벌 금융위기(8개월), 2) 2009년 3월 유럽 재정 위기(3개월), 3) 2020년 3월 코로나19 확산(6개월) 당시 실시된 바 있다. 게임 섹터는 주요 게임사들의 실적 발표가 공매도 금지 다음날인 7일부터 연이어 예정되어 있다.

 

게임 산업 공매도 현황은?
1) 신작 흥행의 불확실성, 2) 신작 출시 일정 연기 가능성, 3) 기존작의 급격한 하향 안정화 가능성이 존재하는 게임 섹터의 공매도 비중은 타 섹터 월등히 높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게임사 시총 상위 6개사(크래프톤, 엔씨소프트, 넷마블, 펄어비스, 카카오게임즈, 위메이드)의 지난 한 달 공매도 일간 거래대금 비중 평균은 15% 수준으로 5% 전후인 전체 증시 대비 3배 가량 높다. 2H21 이후 이어진 1) 대형 신작 흥행 참패에 따른 업종 내 Hit Ratio의 감소, 2) 게임 산업 역성장과 기존작 부진에 따른 실적 쇼크는 게임 산업에 대한 공매도 비중을 대폭 증가시켰다. 게임사 시총 상위 6개사의 연평균 공매도 거래대금 비중은 21년 6.3%에서 22년 12.4%, 23년 13.5%로 2년간 두 배 이상 급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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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섹터에 대한 적극적인 '비중확대' 의견을 유지
이번 한시적 공매도 전면금지로 게임 산업에 대한 투자 심리가 개선될 전망이다. 게임 섹터에 대한 공매도 집중 현상은 신작 출시 및 분기 실적에 대한 변동성을 극대화해 터에 대한 투자 심리 약화로 이어져왔다. 단기적으로는 공매도 비중이 유독 높았던 넷마블, 카카오게임즈, 펄어비스의 주가 변동성이 낮아질 것이다.

 

섹터 최선호주로 1) 밸류에이션 부담이 낮고, 2) 신작 및 실적 모멘텀이 남아있는 크래프톤, 넥슨게임즈, 위메이드를 지속 제시한다. 최근 인뎁스 리포트(10/17, 생성Al, 게임 산업의 마지막 반등 트리거)에서 밝힌 바와 같이 임 산업은 24년 이후 구조적 개선(P↑ Q↑  C↓ )구간으로 진입할 것이다. 1H24 이후 게임사들의 유의미한 펀더멘털 개선이 있을 경우 공매도 재개 이후에도 게임 산업에 대한 과거 수준의 공매도 집중 현상은 발생하지 않을 것으로 판단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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