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 카테고리1/투자 [HouseVIEW]

미래에셋 [글로벌 AI] 2024.03 넥스트 플랫폼, AI 에이전트로 가는 길

자본추적자 2024. 3. 21. 06:00


미래에셋 [글로벌 AI] 2024.03 넥스트 플랫폼, AI 에이전트로 가는 길

매수매도 추천은 아니며 기관의 투자논리를 엿보기 위해 기록을 남깁니다.


미래에셋 [글로벌 AI] 2024.03 넥스트 플랫폼, AI 에이전트로 가는 길 / 2024-03-11 / 박연주

 

커지는 데이터의 힘, Top Pick 메타 제시


생성 AI 시대, 빅테크의 시장 지배력은 더 강화될 전망이다. 자체 플랫폼에서 방대한 사용자 데이터를 확보할 수 있고 새로운 서비스를 다수의 고객에게 쉽게 배포할 수 있으며 그 피드백으로 서비스를 업그레이드하는 Flywheel 효과가 커지기 때문이다. 특히 챗봇들이 성공적으로 안착할 경우 새롭고 풍부한 데이터 소스로 발전할 잠재력이 있다.

 


메타(목표가 692달러, Top Pick)는 생성 AI의 도입으로 소셜 미디어 광고 시장의 성장세가 강화되고 그 안에서 데이터 경쟁력을 가진 메타의 점유율이 확대되면서 향후 2~3 년간 시장 컨센서스를 상회하는 실적 성장이 기대된다. 아마존(매수, 목표가 238달러)는 이커머스 시장의 성장과 점유율 상승, 클라우드 수요 확대에 따른 수혜가 기대된다.
알파벳(매수, 목표가 177달러) 또한 의미론적 검색, 멀티모달 검색 등이 가능해지면서 새로운 쿼리가 증가하고 답변의 퀄리티가 높아지면서 클릭률도 상승할 전망이다.


12개월 관점에서 메타가 Top Pick인 이유는 생성 AI 도입 효과가 보다 즉각적으로 나타날 것으로 예상하기 때문이다. 알파벳의 주력인 검색 분야는 높은 정확도가 필요해 상용화되기까지 시간이 필요하고 단기 비용 부담이 확대될 수 있다. 반면 소셜 미디어는 흥미로운 대화가 중심이고 디지털 문화에 우호적인 젊은 사용자들이 많아 AI 챗봇 등 서비스 확산이 빠를 전망이다. 아마존 대비해서는 밸류에이션 매력이 뚜렷하다.

 


검색, 소셜 미디어, 이커머스와 같은 디지털 서비스는 결국 챗봇(A] 비서, 친구, 에이전 트)이라는 형태로 귀결되고 있다. 누가 먼저 충분히 높은 수준의 파운데이션 모델을 개발하고 이를 가능한 많은 사용자에게 배포하여 해당 시장을 장악하는지에 따라 빅테크의 기업 가치가 크게 달라질 수 있다. 승자는 현재 스마트폰 시장의 운영 체계 업체처럼 고마진 사업을 누릴 수 있다. 사실 파운데이션 모델은 어플리케이션 기능까지 확대될 수 있어 그 부가가치는 더 커질 수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