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 카테고리2 (시황)/투자 [시황을 보는 눈]

비트코인으로 보는 저장 공간 부족의 사례

자본추적자 2021. 7. 30. 09:05

 

안녕하세요. 시간과 자유를 찾아 최소한의 경제적 독립을 추적하는 자본추적자, 자추입니다.


SK증권 자산전략팀장 이효석님의 저서 '나는 당신이 주식 공부를 시작했으면 좋겠습니다'에 나오는 내용입니다. 좋은 내용이 많아 틈틈이 반복해서 보고 있는 책이기도 하고요, 주요 내용 몇몇 뽑아서 포스팅하면서 공부하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오늘의 키워드는 '비트코인의 가격 상승'인데요, 책에서 설명하는 내용을 아래에 정리해 드립니다. 책에서는 저장 공간의 부족 개념으로 이해하기 쉽게 설명해 주고 있습니다.

 


비트코인으로 보는 저장 공간 부족의 사례

 

이 책이 나왔을 때 비트코인 가격이 얼마일지 모르겠지만 이 글을 쓰는 동안 비트코인 가격이 6만 달러를 넘었습니다. 저는 이제 금융 전문가라면 “난 비트코인 관심 없어"라는 말로 피해 갈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전 세계 자산 중에서 1조 달러를 넘는 자산은 비트코인(1조 1000억 달러)을 포함해서 여덟 개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 전 세계 자산 시가총액 순위

1 10.9조 달러 5 아마존 1.6조 달러
2 애플 2조 달러 6 1.4조 달러
3 아람코 1.9조 달러 7 알파벳 1.3조 달러
4 마이크로소프트 1.8조 달러 8 비트코인 1.1조 달러

자료 : 8markelcap.com

 

 

이 책에서 비트코인을 다루지는 않기 때문에 저장 공간이라는 관점에서만 생각해봅시다. 최근 세계 최대 자산운용사인 블랙록 BlackRock의 CIO가 "현금 일부를 비트코인 등 가상화폐로 보유하는 것이 타당해 보인다"고 말했습니다. 오늘날 비트코인의 변동성이 매우 높은 것은 사실이지만 사람들이 '가치 저장소 Storehouses of value'를 찾고 있기 때문을 그 이유로 꼽았죠. 블랙록 CIO가 가치 저장소를 언급했다는 사실은 상당히 흥미롭게 다가옵니다.

 

https://wccftech.com/elon-musk-vs-bitcoin-an-altruistic-crusade-or-a-show-of-power/

 

 

사실 비트코인에 대한 미국의 시각 변화를 확인할 수 있었던 사건은 2020년 10월에 벌어졌습니다. 미국의 온라인 전자결제 업체인 페이팔 Paypal에서 비트코인 결제를 허용할 것이라고 밝혔기 때문이죠(2021년 5월 현재 결제 서비스를 시작했습니다). 이후, 비트코인에 대한 관심은 조금씩 확산되기 시작했으며 테슬라의 일론 머스크 Elon Musk가 1조 5000억 원 규모의 비트코인을 매수했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관심은 더욱 커졌습니다.

 

https://cryptoslate.com/billionaire-investor-sees-good-probability-of-a-bitcoin-ban/

 

하지만 사실 머스크 이전에도 투자의 구루라고 할 수 있는 투자자들이 연초부터 하나둘 비트코인에 대한 생각을 이야기하기 시작했습니다. 비트코인에 대해서 대단히 보수적인 입장이었던 레이 달리오는 2021년 초에 (비트코인 전문가가 아니라는 점을 이야기하면서) "여윳돈이 있으면 비트코인을 사라"고 조언했습니다. 물론 “투자금의 80%를 잃어도 되는 여유가 있다면"이라는 조건을 붙이면서 말입니다. 그리고 가치 투자자로 잘 알려져 있는 하워드 막스 Howard Marks 역시 아들의 의견을 빌려 비트코인에 대해서 긍정적인 시각을 살짝 내비쳤습니다.

 

 


비트코인과 관련 흥미로운 사실 하나만 더 소개하겠습니다. 크립토퀀트CryptoQuant라는 회사에서는 전 세계 비트코인의 위치를 추적해 데이터를 제공해주고 있습니다. 이 회사의 자료에 따르면 전 세계 거래소가 보유 중인 비트코인의 총량은 2020년부터 꾸준하게 줄어들고 있다고 합니다. 거래소에 있는 비트코인은 채굴될수록 늘어나야 하는데 줄어든다니 특이한 현상이죠. 아마도 비트코인을 누군가 자꾸 가져가기 때문에 나타나는 현상으로 보입니다.

 

 

언론에 따르면 범인은 자체적으로 수탁고를 보유한 미국의 기관들로 추정됩니다. 대표적으로 코인베이스Coinbase라는 회사를 뽑을 수 있고, 머스크의 테슬라도 여기에 포함되는 게 상식적이겠죠. 그리고 이들 기관들은 비트코인이 디지털 자산으로 인정받으리라 예측하는 것 같습니다. 여전히 비트코인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많지만 어쨌든 전 세계 거래소가 보유한 비트코인이 줄어들고 있다는 사실은 비트코인 가격이 상승하는 여러 가지 이유 중 하나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비트코인 가격이 이미 크게 상승한 상황에서 비트코인 가격을 전망할 수는 없습니다. 다만 금융시장 내에 떠도는 비트코인에 대한 잘못된 해석에 대해서는 짚고 넘어가야 하겠습니다. 사람들이 가장 많이 하는 실수 중 하나가 비트코인 가격의 움직임을 달러나 금리에 연관 지어 생각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달러 약세 전망 때문에 비트코인이 상승했다' 또는 '금리가 상승하면 비트코인이 하락할 것이다'처럼 말이죠.

 

 

그런데 이건 틀린 해석이라고 생각합니다. 이유는 간단한데요. 아직 대부분의 투자자들이 비트코인을 '자산'으로 인정하고 있지 않기 때문입니다. 지금 비트코인의 가격을 움직이는 변수는 달러도 아니고, 금리는 더더욱 아닙니다. 현재 비트코인의 가격을 움직이는 가장 중요한 요인은 두 가지입니다. '투자자들이 비트코인을 자산으로 인정하는 정도'와 '저장할 곳 없는 돈이 앞으로도 얼마나 더 늘어날지'입니다. 비트코인 가격을 전망하려면 이 두 가지를 먼저 고려해봐야 할 것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