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에셋 2023.08 [유통/화장품] 2Q23 Recap: 실적/밸류에이션/모멘텀 모두 만점
매수매도 추천은 아니며 기관의 투자논리를 엿보기 위해 기록을 남깁니다.
[유통/화장품] 2Q23 Recap: 실적/밸류에이션/모멘텀 모두 만점, 2023-08-16, 배송이
2Q23 Recap: 면세-믹스 개선, ODM-외형 성장, 브랜드-중국 저점 통과
2Q23 중국 소비재 기업들의 실적은 전반적으로 시장 기대치를 큰 폭으로 상회했다. 면세와 화장품 ODM 실적이 특히 돋보였다. 면세는 고마진 관광객 믹스 개선, ODM은 외형 성장에 비롯한 영업 레버리지 효과가 주효했다. 화장품 브랜드는 비용 이슈로 이익이 부진했지만 매출 기준으로는 낮아진 기대치에 부합, QoQ로 회복하면서 저점을 지났다고 보여진다.
하반기: 방향성 유지+기저효과=폭풍 증익
금번 분기 호실적 요인이 구조적이기 때문에 하반기도 전반적인 방향성은 유지될 전망이다. 호실적이 이어지는 가운데 전년 기저효과로 인해 상반기보다 강한 증익이 기대된다. 대부분 기업들이 전년 하반기 영업 실적 부진과 일회성 비용 인식이 겹치면서 기저가 매우 낮다. 상반기 수준의 실적을 하반기에 유지만 해도 전반적으로 수 배씩 증익하겠다.
6년만에 중국 단체관광 허용, 면세 최대 수혜 예상
단체관광 재개 관련하여 관광 상품에서 필수 코스인 면세의 직접적인 수혜를 예상한다. 업력이 긴 상위 사업자로 현지 여행사들과 우호적인 관계를 쌓아온 호텔신라의 수혜가 특히 돋보일 전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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