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 카테고리1/투자 [생각]

리밸런싱, 섀넌의 도깨비 (Shannon's Demon)

자본추적자 2021. 7. 16. 08:49

 

안녕하세요. 시간과 자유를 찾아 최소한의 경제적 독립을 추적하는 자본추적자, 자추입니다.


섀넌의 도깨비(Shannon's Demon) 이론은 현대에서 유행하고 있는 수많은 포트폴리오 다각화 리밸런싱 전략의 기초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정보 통신의 아버지의 아버지라 불리는 클로드 엘우드 섀넌(영어: Claude Elwood Shannon, 1916년 4월 30일 ~ 2001년 2월 24일)에 의해 정립되었고, 현금과의 리밸런싱을 통하여 마치 도깨비가 재주를 부리는 것과 같이 자산을 증식시킬 수 있다고 하여 붙여진 이름이라고 하네요. 먼저 클로드 섀넌의 천재성을 알아볼까요?


 

미국의 천재적인 수학자 클로드 섀넌(Claude Shannon)은 1938년 MIT 석사 논문에서 불 대수(Boolean algebra)를 스위치 회로(Switching circuit)로 구현할 수 있다고 발표했습니다. 복잡한 회로를 수학적 이론을 바탕으로 설계하는 것을 가능하게 한 이 연구는 현대 반도체 회로 설계 기술에 관한 연구의 출발점이 되었습니다. 또, 섀넌은 벨 연구소에 재직하던 1948년 당시 정보 통신에 관한 논문을 발표합니다.

 

"A Mathematical Theory of Communication"

 

 

세기의 걸작이라고 불리는 섀넌의 이 논문에 의해 어떤 형태의 정보도 '비트'로 변환하여 송수신 함으로써 효율적으로 통신을 할 수 있다는 것이 밝혀졌으며 이러한 그의 발견을 기점으로 하여 정보 통신 분야는 획기적인 발전을 이루게 되었고 섀넌은 정보 통신의 아버지라고 불려지게 되었습니다. 


자산배분: 섀넌의 도깨비 (Shannon's Demon)

 

섀넌은 그의 천재성을 투자에서도 발휘한 것으로 유명한데요, 섀넌은 MIT에 재직하면서 두 차례에 걸쳐서 과학적인 투자(Scientific investing)에 관한 강연을 했고 그 내용은 아래와 같았습니다.

 

 

위의 마지막 4번째 조건의 의미는 이 주식을 장기 투자한 투자자는 최종일에 수익률이 0%가 된다는 의미입니다. 

 

섀넌은 초기 투자금의 50%를 주식에 투자하고 남은 50%를 현금으로 보유하며 매일 같이 50: 50 비율을 유지하도록 리밸런싱 하는 투자 기법을 제시했습니다. 이렇게 주식 50: 현금 50으로 리밸런싱 하는 섀넌의 리밸런싱 포트폴리오를 섀넌의 도깨비(Shannon's demon)라고 부릅니다. 청중들로부터 실제로 이러한 방법으로 투자를 하고 있느냐는 질문에 거래 수수료가 너무 비싸 하지 않는다고 했지만요. 하지만, 섀넌의 리밸런싱 포트폴리오 결과는 아주 놀라운데요, 그 결과는 아래와 같습니다.

 

The Great Age of Rebalancing Begins / https://breakingthemarket.com/the-great-age-of-rebalancing-begins/

 

섀넌의 놀라운 투자 기법은 변동성을 가지고 수익을 발생시키는데요, 이런 거래를 240 회 기간 동안 반복하면  $1의 초기 투자금이 $1,000,000이 된다고 합니다. 여기에서 우리는 장기투자에서 몰빵 하지 않는 자세와 항상 여유자금과 함께 리밸런싱을 해야 하는 중요성을 배울 수 있을 것 같네요!

 

참고로, 섀넌의 도깨비(Shannon's demon)라는 이름은 스코틀랜드의 물리학자 제임스 클러크 맥스웰이 1871년 열 열 학 제2 법칙을 위반하는 것이 가능한가? 에 관한 사고 실험이 맥스웰의 도깨비(Maxwell's demon)라고 불리는 것과 유사성에서 비롯되었다고 합니다. 맥스웰의 도깨비에서 가상의 도깨비가 속도가 빠른 분자와 속도가 느린 분자를 서로 다른 방에 분리하는 것이 마치 섀넌의 도깨비에서는 주가가 랜덤 워크를 통해서 상승, 하락을 반복할 때마다 가상의 도깨비가 50 : 50으로 리밸런싱 하는 것에 비유한 것입니다. (위키)

 

Maxwell’s demon controlling the door that allows the passage of single molecules from one side to the other. The initial hot gas gets hotter at the end of the process while the cold gas gets colder.


The Personal Finance Engineer 사이트의 Rebalancing With Shannon’s Demon에 아래와 같이 흥미로운 시나리오를 보여 줍니다. (바로가기)

 


Scenario 1: Both stocks generate a positive return (수익이 증가하는 두 주식을 리밸런싱)


Scenario 2: One stock generates a positive return, the other a negative return (각각 수익이 플러스, 마이너스인 두 주식을 리밸런싱)


Scenario 3: Both stocks generate a negative return (수익이 마이너스인 두 주식을 리밸런싱)


마이너스 수익률의 두 주식을 리밸런싱 하는 것만으로도 놀라운 효과를 가져오네요. 포트폴리오 다각화 리밸런싱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생각하며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아래 Farmers Fable - A tale of cooperation 함께 보면 재밌어요. 성투하시고 행복하세요! 



참고. 

 

나무위키. 섀넌의 도깨비 (Shannon's Demon)

위키백과. 섀넌의 도깨비 (Shannon's Demon)

Wiki. Claude Shannon

The Great Age of Rebalancing Begins
The Personal Finance Engineer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