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9 11

삼성증권 [글로벌 주간 추천종목] (10월 1주 차): 경기가 좋아서 생기는 문제라면

삼성증권 [글로벌 주간 추천종목] (10월 1주 차): 경기가 좋아서 생기는 문제라면 매수매도 추천은 아니며 기관의 투자논리를 엿보기 위해 기록을 남깁니다.삼성증권 [글로벌 주간 추천종목] (10월 1주 차): 경기가 좋아서 생기는 문제라면 / 서정훈 / 2025-09-29미국은 현재 고성장 기조를 이어가고 있다. 지난주 2분기 GDP 확정치가 3.8%로 확인된 점을 우선 주목해보자. 이는 지난 2023년 4분기에 기록했던 4.7% 이후 가장 높은 성장률을 기록함은 물론, 연준이 추정하는 미국의 잠재 성장률(9월 FOMC의 SEP 기준) 1.8%를 두 배 이상 웃도는 수준이다. 당초 2분기 GDP는 관세 소음에 따른 수출입 교란이 제거되면서 1분기 대비 대폭 증가할 것이 명백했다. 그러나 재차 수정을 ..

삼성증권 [경제리포트] 2025.09 9월 FOMC의 시사점: Not too dovish, Not too hawkish: 절묘한 균형

삼성증권 [경제리포트] 2025.09 9월 FOMC의 시사점: Not too dovish, Not too hawkish: 절묘한 균형 매수매도 추천은 아니며 기관의 투자논리를 엿보기 위해 기록을 남깁니다.삼성증권 [경제리포트] 9월 FOMC의 시사점: Not too dovish, Not too hawkish: 절묘한 균형 / 허진욱 / 2025-09-18✅당사 예상대로 25bp 금리 인하와 함께, dot-plot을 통해 연내 2회의 추가 인하도 비교적 명확히 시사. 파월 의장은 위험 관리 차원의 보험성 인하임을 강조.✅연착륙 기조에서의 insurance cuts은 지난해와 같이 금융시장의 risk-on 모드를 유지시키는 반면, 장기 금리의 점진적인 반등과 달러화 약세 지속을 유발할 것.관심이 집중되었던..

삼성증권 [글로벌 주간 추천종목] (9월 3주 차): 선반영 효과 주의 구간

삼성증권 [글로벌 주간 추천종목] (9월 3주 차): 선반영 효과 주의 구간 매수매도 추천은 아니며 기관의 투자논리를 엿보기 위해 기록을 남깁니다.삼성증권 [글로벌 주간 추천종목] (9월 3주 차): 선반영 효과 주의 구간 / 서정훈 / 2025-09-15지난주 공개된 8월 CPI는 전월 대비 재차 가속하는 양상을 나타냈지만, 9월 금리 인하 가능성을 전면 기각할 수준은 아닌 것으로 판정됐다. 8월 고용 지표 쇼크의 여운이 채 가시지 않은 상황에서, 같은 날 발표된 신규 실업수당 신청 건수가 근 4년래 최고치까지 상승한 데다, 앞서 공개된 PPI의 경우 예상치를 큰 폭 하회했다는 점이 9월 인하의 당위성을 더욱 지지해 주었기 때문이다. 반신반의하던 금리선물시장도 9월 인하 가능성을 100%로 반영함은 ..

라오어 밸류 리밸런싱(VR) 매매일지(25년 9월 셋째 주) #115

안녕하세요. 시간과 자유를 찾아 최소한의 경제적 독립을 추적하는 자본추적자, 자추입니다.이전 포스팅에서 라오어님의 Value Rebalancing(VR)에 대해 말씀드렸는데요, Value Averaging과 Rebalancing을 접목한 개념으로, 장기투자에 격주(주기적) 목표 value를 미리 세우고, 추가 매수매도를 통해 목표 value값 근처로 평가액을 맞추어 나가는 방법이었습니다. 주머니(Pool)를 별도 하나 만들어 두고 매월 일정 금액을 꾸준히 주머니(Pool)에 적립하고, 평가액이 목표 value보다 낮으면 주머니(Pool)에서 투자금을 꺼내 추가 매수하여 목표 value에 맞추고, 반대로 평가액이 목표 value보다 크다면 일부 매도하여 목표 value에 맞춤과 동시에 수익은 주머니(P..

DB금융투자 [전략의 샘] 2025.09 어떤 컷이 더 잘 어울릴까?

DB금융투자 [전략의 샘] 2025.09 어떤 컷이 더 잘 어울릴까? 매수매도 추천은 아니며 기관의 투자논리를 엿보기 위해 기록을 남깁니다.DB [전략의 샘] 어떤 컷이 더 잘 어울릴까? / 강현기 / 2025-09-13 ✅이번 FOMC 에서 금리 인하 이뤄지면 "인슈어런스 컷"이 아닌 "리세션 컷"에 가까울 것✅다만 주식시장이 "리세션 컷"을 "인슈어런스 컷"으로 해석하며 움직인다는 점은 특징적✅오류는 상식으로 대응하는 것이 바람직하기에 리스크 관리에 역점을 두며 배당주를 추천 중앙은행의 금리 인하는 그것을 단행하는 이유에 따라 몇 가지 용어로 나뉜다. 인슈어런스 컷 (Insurance Cut: 경기 부진 발생 이전 선행적 금리 인하), 노멀라이제이션 컷(Normalization Cut: 정책 금리를..

NH투자증권 [채권(전략)] 2025.09 고용이 울리는 신호

NH투자증권 [채권(전략)] 2025.09 고용이 울리는 신호 매수매도 추천은 아니며 기관의 투자논리를 엿보기 위해 기록을 남깁니다.NH투자증권 [채권(전략)] 고용이 울리는 신호 / 2025.09.08 / 강승원 8월 고용지표는 쇼크를 기록하며 금리인하 촉구. 특히, 금주 예정된 QCEW 밴치마크 수정에서도 ‘24년 4월부터 ‘25년 3월까지 데이터의 대규모 하향 조정 예상. 9월 금리인하는 기정 사실화. 다만, 일각의 빅 스텝 인하 기대는 과도.✅고용이 울리는 신호 8월 비농업 신규 고용은 2.2만명을 기록해 시장 전망치(7.5만명)를 크게 하회. 금번에도 수정치가 화두였음. 6월 최종치는 1.4만명에서 -1.3만명으로 수정. 비농업 고용 감소는 ‘20년 12월 이후 최초. 이에 더해 6월 고용 속보..

NH투자증권 [자산배분] 2025.09 하우스뷰: 한국은 이미 연간 고점이 지났고, 미국만 오를꺼다?

NH투자증권 [자산배분] 2025.09 하우스뷰: 한국은 이미 연간 고점이 지났고, 미국만 오를꺼다? 매수매도 추천은 아니며 기관의 투자논리를 엿보기 위해 기록을 남깁니다.NH [자산배분] NH 하우스 뷰 9월호, 2025.09.01, 김병연 한국은 이미 연간 고점이 지났고, 미국만 오를꺼다? 8월 한 달간 한국과 인도 등이 글로벌 주식시장 대비 성과가 부진해지며 ‘24년 하반기 국면을 떠올리는 투자자가 늘고 있습니다. 당시에는 Fed가 9월 ‘빅컷’을 포함해 100bp를 인하했지만, KOSPI의 고점은 7월에 형성되었고, 10월부터는 미국 금리와 달러가 상승하는 가운데 이머징 증시는 하락, 미국은 연말까지 상승세를 이어갔습니다. ’24년 미국과 이머징의 디커플링을 이끈 핵심 요인은 달러 강세였고, 이..

삼성증권 [투자전략] 2025.09 트럼프와 미국 특색 국가자본주의: 지정학분석

삼성증권 [투자전략] 2025.09 트럼프와 미국 특색 국가자본주의: 지정학분석 매수매도 추천은 아니며 기관의 투자논리를 엿보기 위해 기록을 남깁니다.삼성증권 [투자전략] 트럼프와 미국 특색 국가자본주의: 지정학분석 / 유승민 / 2025-09-03 ✅국가가 시장에 적극적으로 개입하거나, 자본 상당 부분을 직접 소유 및 통제하는 ‘국가자본주의’가 최근 확산✅그 중심에는 미국이 있음. 다만 아직까지 트럼프의 미국 특색 국가자본주의가 무엇인지에 대한 개념적 정의는 어려우며, 잘 작동될 수 있을지에 대해 논란은 존재✅향후 국가자본주의가 경제의 지배적 논리가 되는 변화에 대비할 필요 냉전 종식 이후 자유시장 자본주의와 세계화는 지배적 경제 질서였음. 그러나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미-중 기술 패권 경쟁 심..

라오어 밸류 리밸런싱(VR) 매매일지(25년 9월 첫째 주) #114

안녕하세요. 시간과 자유를 찾아 최소한의 경제적 독립을 추적하는 자본추적자, 자추입니다.이전 포스팅에서 라오어님의 Value Rebalancing(VR)에 대해 말씀드렸는데요, Value Averaging과 Rebalancing을 접목한 개념으로, 장기투자에 격주(주기적) 목표 value를 미리 세우고, 추가 매수매도를 통해 목표 value값 근처로 평가액을 맞추어 나가는 방법이었습니다. 주머니(Pool)를 별도 하나 만들어 두고 매월 일정 금액을 꾸준히 주머니(Pool)에 적립하고, 평가액이 목표 value보다 낮으면 주머니(Pool)에서 투자금을 꺼내 추가 매수하여 목표 value에 맞추고, 반대로 평가액이 목표 value보다 크다면 일부 매도하여 목표 value에 맞춤과 동시에 수익은 주머니(P..

NH투자증권 [글로벌 투자전략] 9월호: 9월 글로벌 5대 이슈 점검

NH투자증권 [글로벌 투자전략] 9월호: 9월 글로벌 5대 이슈 점검매수매도 추천은 아니며 기관의 투자논리를 엿보기 위해 기록을 남깁니다.NH 글로벌 투자전략 9월호: 9월 글로벌 5대 이슈 점검 / 2025.08.27 / 김환 ▶ 글로벌 투자전략: 5대 이벤트 점검9월은 계절적으로 주가가 쉬어 가는 시기, 5대 이벤트 점검 필요.1. 연준 정책 전환 가시화: 최근 파월 의장은 정책 스탠스 전환 가능성 시사. 제한적 인플레, 경기 둔화 등 고려하면 연내 금리 인하 재개 가능성 높음. 다만 가파른 금리 인하보다는 정상화 과정의 보험적 성격의 금리 인하 사이클로 예상하며, 이 경우 위험자산 선호 강화 기대 가능.2. AI 버블 점검: AI 관련 대규모 CAPEX 투자 지속에도 불구 생산성 개선 여부는 불확실..

DB금융투자 [전략의 샘] 2025.08 샘 올트먼이 던진 AI 버블 논란

DB금융투자 [전략의 샘] 2025.08 샘 올트먼이 던진 AI 버블 논란 매수매도 추천은 아니며 기관의 투자논리를 엿보기 위해 기록을 남깁니다.DB [전략의 샘] 샘 올트먼이 던진 AI 버블 논란 / 강현기 / 2025-08-23 ✅샘 올트먼은 현재 AI 버블이 과거 닷컴 버블과 유사하다고 언급✅다만 AI 버블이 주식시장을 흔드는 시점에 대해서는 고민이 필요✅미국 금리 인하 시기 투자자들은 샘 올트먼의 발언을 숙고하게 될 것 얼마 전 샘 올트먼 OpenA CEO는 AI 주가 과열을 경고했다. 그가 이 시대를 대표하는 AI 리더 중 한 명이기에, 주식시장 참여자들은 그의 발언을 주목했다. 그는 AI 관련 시장이 버블 상태이며 그 모습은 과거 닷컴 버블과 유사하다고 언급했다. 샘 올트먼의 발언에 찬성하는..